2020년 6월 17일 수요일

구원자

 나는 스스로 꼿꼿이 단단한 사람이 되기를 원했다. 역시 꼿꼿한 멋진 사람과 나란히 있도록. 때로는 내게 기댈 수도 있도록. 그러나 나는 너를 구원자로 여겼나보다. 인생을 구원해 한명의 메시아라고 여겼나보다.

 구원자이자 절대자인 네가 어린양을 버리는 것을 상상할 없는 모양이다. 네가 나를 신경쓰고있기를 바란다. 바라게 된다. 문득문득 제정신이 때면 그런 헛된 상상은 하지 않으려 하지만, 멍하니 있다보면 또다시 그런 것을 바라고 있다. 아니, 마치 이미 그런 처럼 상상하고 있다. 너는 대체 내게 무슨 의미인가. 이건 나의 병적이고 비정상적인 집착인가, 감당할 없는 크기의 사랑인가.

 글로 적어보니 조금 명확해지는 같다. 이건 아무래도 병적인 집착에 가까운 같다. 집착을 버리는 것이, 사랑의 진실됨을 부정하는 것과 같지 않음을 이해해야 한다. 진실된 마음을 가졌지만, 그것이 잘못된 방향으로 선을 넘으면 집착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나를(그리고 어쩌면 역시를) 괴롭히는 집착을 버린다고 해서 마음이 거짓이거나 부족했던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이런 이제서야 처음 깨달은 결코 아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이 나를 차분하게 하려 때면, 어김없이 망령이 되살아난다. 행복했던 과거에 머물러 현재를 부정하고 끊임없이 그때로 되돌아가려는 추억의 망령.

 함께 밤바다를 보고 돌아와서, 행복한 시간이었다 말해준 그녀가 생각난다. 성곽을 따라 길을 걷다 찾은 좋은 자리에 앉아서 하염없이 밤소리를 함께 듣던 그녀가 생각난다. J 가족과 함께 갔던 드라이브, 햇빛이 눈부시게도 부서지던 저수지변에 함께 앉았던, 모습을 담은 사진이 계속 생각난다. 미래의 암시이기를 바랐다. 그러나 그저 인생 한때 찬란히 빛나고 저물어버린 과거의 그림자가 되었다.

 현재의 행복이 끝났다고 하여 과거의 행복이 거짓이 되지는 않는다. 과거의 행복이 인생에 다시 없을 최고의 축제였다고 해도, 축제는 언제든 끝날 있다. 축제가 막을 내릴 때에, 함께 마무리하자. 기를 쓰고 놀려고 하면, 진상이 뿐이다. 폭죽이 터질 모든걸 후회없이 태워버리고, 날이 밝아오면 집에 가서 자자. 지금 길거리에서 잠들기 일보직전이다. 집으로 가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