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7일 금요일

현실과 이상

 몇 주 전 밤, 산책을 나갔다가 목격한 일이다. 작은 골목길을 건너려는 한 무리의 사람들과 그 길을 가로질러 가려는 차가 마주쳤다. 골목이라 빠른 속도는 아니었지만, 어쨌든 차는 속도를 줄이지 않았다. 보통의 경우 보행자가 건너지 않고 기다릴 만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그 무리중 한 남자가 슥 앞으로 나섰다. 차는 브레이크를 밟았고, 그의 일행들은 뒤에서 그를 붙잡았다. 어찌됐든 차는 먼저 지나갔고, 타박하는 일행들에게 남자가 말했다. “뭐 왜, 사람이 먼저라고 사람이.”

 이 일을 목격하고, 나는 현실과 이상이라는 것의 경계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전까지 나는 이상이란 [현실]보다 절대적 우위에 있는 가치이며 [현실]이란 이상을 포기하고 안주하는 것이라고만 인식하고 있었을 뿐이다. 그 두 개념에 대한 깊은 사색도 없이, 위의 막연한 생각을 기반으로 내가 추구해야 할 이상과 안주해서는 안 될 현실에 대해서만 고민하고 결정해 왔다. 하지만 예의 일화를 목격 한 순간, 나는 [현실]이라는 개념에 대해 너무 야박한 평을 해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이 먼저]라는 것은 이상이다. 이건 이전의 생각과 같다. [하지만 교통의 원활한 흐름과 어쩌고 저쩌고 블라블라 해서 차가 먼저다.] 이것이 이전에 생각한 현실이다. 그러나 새롭게 깨달은 현실은, [차가 먼저다]가 아닌 [둘이 부딛히면 사람이 손해다]라는 것이다. 이상을 포기 운운하는 것은 어찌됐든 선택을 했다는 얘긴데, 이건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이상을 지키기 위해 필연적으로 맞닥뜨리게 되는 것이 바로 현실인 것이다.



 생각을 더 발전시켜보려고 했지만, 언뜻 떠오르는 생각만 해도 너무 광범위하여 이 주제에 대해 여러번에 걸쳐서 새로 포스팅해야 할 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